교육 사업은 교육 전문가가 이끌어야합니다- 이상헌 GMB 미용직업전문학교 대표

국비지원 미용교육 분야에서 서울지역 1위를 달리며 이목을 이끌고 있는 교육기관이 있다.
무료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고육노동부 통합심사 과정 승인률 100%, 기관평가 미용직종 전국 최초 6년 연속 A등급을 기록한 GMB 미용직업전문학교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GMB 미용직업전문학교는 미용 전문인으로 진입하기 위한 기초기술과 실력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며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고급기술, 인격·소양, 직업의식을 균형 있게 강화하는 교육, 성실히 봉사하는 자세와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교육 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GMB 미용직업전문학교를 이끌고 있는 이상헌 대표는 미용인 출신이 아니다.
“처음에는 코오롱고속관광에서 10년을 근무했습니다. 미용교육과 전혀 다른 분야에서 직장생활을 한 것이죠. 그러다 정진학원(코리아에듀)로 이직하면서 교육사업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이투스 청솔학원’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온라인 사업기획, 학원설립, 사업구조조정 등의 업무를 하면서 교육기관 운영 노하우를 차츰 쌓아왔지요”
이상헌 대표는 이후 직업훈련분야에 매진하며 몬드라곤 회사를 설립하고 GMB와 KTM을 인수하기에 이르렀다.
직업훈련 분야에 더욱 집중했던 것은 이 대표의 철학과도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학생 때부터 올바른 사회에 대한 각성, 불우한 이웃에 대한 연민 등 여러 사람이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대입수능과 관련된 교육에 종사하며 학생들의 진학에만 신경 쓰는 것은 제 가치관과 좀 다른 부분이 있었지요. 그러나 직업훈련 교육은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교육 분야라 제 삶의 철학과도 맞아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처음부터 미용 직업훈련 교육을 하려했던 것은 아니었다. IT와 관련된 직업훈련 사업을 추진하며 이미 그 분야의 1위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던 이 대표가 미용직업전문학교를 운영을 맡으며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업계 종사자와 교육 종사자들의 역할이 정확히 나눠져 있어야 합니다. 업을 잘 하는 사람이 교육산업을 잘하는 것이 아니며 교육을 잘 하는 사람이 업을 잘하는 것이 아니죠. 교육기관은 산업을 잘하는 사람보다 교육을 잘하는 사람이 맡아야 잘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대표의 이러한 지론은 예전에 경험했던 골프 학교 운영에서 터득한 것이었다.
“잘 하는 골프선수가 시합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선수가 교육 사업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성공한다고 볼 수는 없죠. 결론적으로 어떤 산업이던 교육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 전문가가 그 사업을 진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대표는 미용 분야에 연고가 없다. 연고뿐 아니라 기술도 없다. 하지만 그가 운영하는 GMB 미용직업전문학교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계속 선보이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바로 이 대표 자신이 교육 사업의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GMB 미용직업전문학교는 서울시에서 국비지원 미용교육을 가장 잘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미용자격증 취득 전문 네이버 카페 ‘미완정’과 미용교육 전문 블로그 GMB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미용자격증 취득을 위한 동영상 강의를 제작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용자격증 동영상 강의는 누적 수강 1만건을 넘긴 상태입니다. 대부분 지방에서 미용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분들이 동영상 강의를 많이 수강하고 있죠. 이런 사례들을 통해 기관평가 점수 최고득점을 받았으며 6년 연속으로 A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미용 교육 콘텐츠 제작과 함께 GMB 브랜드 강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GMB 미용직업전문학교수료생들이 창업을 원할 경우 창업 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상권분석, 마케팅 툴 등에 대한 컨설팅을 무료로 해주며 GMB 네일, 스킨 등 브랜드를 활성화 시킨다는 복안이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브랜드를 확산시켜 최고의 미용직업전문 교육기관으로써의 위상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4월부터 미용자격 취득 설명회를 개최해 매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잘하는 IT 교육을 미용과 접목시켜 컴퓨터와 온라인을 이용해 브랜드 강화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미용 교육의 패러다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 그동안 보지 못했던 다양한 미용교육의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